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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세미나

테크 세미나 : 데이터 시각화

by Junmannn 2020.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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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시각화-윤준호.pptx
6.46MB

해당 글은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에서 (42 seoul) 인턴쉽 과정 중 필자가 자체 기술 세미나를 진행했던 내용입니다. 진행했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작성하겠습니다~ 

 

2020.07.20 (WED) | Kookmin Univ 인턴 : 윤준호

 

인턴 기간동안 저를 포함한 인턴 분들은 인턴들을 관리, 교육을 해주신 이호준 멘토님과 함께 자체 기술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큰 주제로부터 시작하여 세분화된 주제들까지 진행을 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주제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세미나였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가 정의를 알아보며 시작하였습니다.

사람은 데이터에 대한 분석이나 현재의 수치에 대해서 텍스트로 정보를 전달을 받게 된다면, 그 결과를 한 번 더 생각하여 어느 정도의 수치인지, 다시 생각을 해야 하는 과정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 순간 직관적인 이해가 필요한 자동차의 속도계, 주유량 등은 수치화된 숫자로만 보았을 경우와 그래프로 시각화가 되었을 때가 있습니다.

속도계 : 수치 데이터

현재의 속도를 직관적으로 보아야 하는 운전의 경우, 위와 같은 계기판은 숫자로 시속을 보아도, 다시 한 번 이 숫자라면, 어느 정도로 위험하게 달리고 있는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을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순간적인 사고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데이터를 시각화를 하기도 합니다.

속도계 : 시각화 데이터

위와 같이 매 순간의 빠른 의사 결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매출의 감소와 증가, 사람들의 이동 경로 및 밀집 지역, 주식의 등락, 온도 변화 등 변화 추이를 확인을 해야 하는 경우 그래프나 지도로 변화를 표현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 파인 리포트

 

데이터의 시각화도 목적에 따라 그에 알맞은 분석 방법과 시각화 방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날의 업무 결과에 대한 보고가 목적인 경우, 어제의 매출 총금액이 얼마인지에 대한 분석 결과와 같은 데이터는 정적인 데이터로 전달이 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한 달 간의 변화 추이와 같은 것들은 그래프로 보여주거나, 변화되는 것들을 동적으로 보여주는 데이터가 좋을 것입니다.

 

시각화를 하는 경우, 해당 분석 결과를 보는 대상에 따라 시각화를 다르게 할 것도 고려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웹 쇼핑몰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소비자가 쇼핑몰에 들어가서 상품을 1. (조회/관심상품 등록/장바구니) 2. (구매/환불/교환) 등의 행위를 할 것입니다. 이 행위들의 분석 결과를 사이트 디자이너, 사이트 운영자, 경영자 에게 전달을 하는 경우 전달되어야 하는 분석 결과들은 달라야 할 것입니다.

의류 매장의 의도적인 배치

디자이너는 어떤 위치에 인기 상품을 배치를 했을 경우 조회수가 떨어지거나 높아지거나 하는 결과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오프라인 의류 매장을 들어가도 주력 상품을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가까운 곳에, 바로 보이는 위치(협탁과 같이 낮은 높이)에 전시를 한다던가, 가격대 별, 특정 프로모션이나 프로젝트 라인 별 상품들은 한 블록에 모으는 전시 방식을 택합니다. 이와 같은 배치도 구매 행위의 분석 결과를 반영한 배치입니다. 웹 상에서도 이와 같은 분석을 사용하기 위해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필요로 합니다.

 

운영자와 경영자는 어떠한 구매 행위에서 구매 과정이 길어져 불만이 생긴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구매를 취소하게 되거나, 어떤 상품은 조회만 하고 어떠한 이유로 조회수가 굉장히 많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되지 않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시장이 웹 상으로 오게 되며 필요해진 분석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물건을 사는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는 구경만 하고, 최저가를 검색하여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는 쇼루밍 소비 방식이 늘고 있습니다. 나의 사이트에서 구경을 많이 하지만 구경을 하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을 하는 로그들이 많이 남게 된다면, 쇼루밍 페이지가 되고 있지는 않은가에 대해서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단계가 너무 많아 실패를 겪는 케이스

또, 구매를 진행을 하는 과정에 한 번씩 겪어본 일들이 있을 것입니다. 로그 분석 결과 결제를 진행하는 도중 취소를 결정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결제 시스템에 대한 고려를 해 보아야 한다는 해결책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더라도, 결제를 하기 위한 단계가 많고 복잡하다면 번거로움에 못이겨, 구매를 포기하거나 다음부터는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소비자는 결제를 위해 여러 단계를 겪으며 구매에 대한 의구심을 한 번 더 품습니다. 최근의 결제 방식은 이러한 과정 자체를 삭제하려 중간 과정을 생략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ex. 네이버 페이, 쿠팡 머니, 삼성 페이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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